티스토리 뷰

당근마켓이 중고거래 플랫폼 중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보니, 누구나 한 번쯤은 당근마켓을 이용해 보고 싶은 생각이 드셨을 겁니다. 당근마켓을 이미 이용하고 계시던 분들은 마치 노트처럼 쉽게 이용하고 계시겠지만, 새롭게 시작하시는 분들이나 아직 적응되지 않은 분들을 위한 간단한 팁과 같은 내용들을 정리해보려고 하는데요.

 

팁이라고 해봐야 어차피 시스템에 대한 내용이고, 깊이 있게 말씀드릴 것은 딱히 없는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아직 거래방법이나 동네인증, 키워드 알림 같은 기본적인 기능들을 모두 사용해보지 않은 분들이라면 지나치지 마시고 가볍게 훑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당근마켓은 제가 약 2년이 넘도록 사용하고 있는데요. 가까운 동네에 있는 사람들과 쉽고 빠르게 직거래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굉장히 좋은 앱인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불편하다고 느끼는 점도 있는데요. 바로 앱의 완성도 자체가 낮다고 느끼는 것입니다. 특히 상대방과 채팅을 주고받다가, 대답을 기다리는 상황에 잠시 휴대폰을 꺼놓고 나중에 열어보면 당근마켓이 검은색 화면으로 먹통일 때가 자주 있습니다. 그러면 어플을 재실행해줘야 하죠.

 

이런 부분 말고도 해당 지역 근방이 아니라면 채팅조차 불가능하다는 단점도 있는데요. 물론 당신 근처의 따뜻한 직거래를 뜻하는 당근마켓이므로 타지역 거래는 애초에 지원하지 않는 게 당연하기도 합니다. 그래도 당근마켓 타지역 거래나 동네 인증, 채팅 방법 등에 대한 정보들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에 있는 제 다른 포스팅을 확인해주세요.

 

당근마켓 타지역에 대한 내용 정리 보러 가기

 

  • 당근마켓에서 거래하는 법
  • 당근마켓 동네인증 받기
  • 당근마켓 이용 시 알면 좋은 간단한 팁들

가입을 아직 안 하신 분들이라면 당근마켓 가입은 별로 어렵지 않은 문제이므로, 가입부터 하신 후 따라와 주세요.

 

당근마켓에서 거래하는 법

당근마켓은 PC로 이용이 불가능하다고 보시는 게 맞습니다. 물론 녹스 앱플레이어나 블루스택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할 수는 있지만, 당근마켓 자체에서는 그런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실제로 PC에서 브라우저를 통해 당근마켓에 접속해보시면 물건들은 둘러볼 수 있지만, 로그인이나 채팅은 지원하지 않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죠.

 

물건을 판매하는 방법

 

이제 당근마켓 앱을 설치해서 로그인까지 하셨다면, 먼저 물건을 판매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당근마켓에서 물건 판매하는 법
당근마켓에서 물건 판매하는 법

사실 절차상 로그인 이후에 동네 인증을 하는 게 우선입니다. 하지만 처음 동네 인증은 당근마켓에서 친절하게 유도해주므로 초기 인증은 하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혹시 아직 동네 인증이 안 되신 분들은 아래에서 말씀드릴 동네 인증받기를 확인해주세요.

 

홈에서 오른쪽 하단에 보시면 주황색으로 생긴 '+'버튼이 있습니다. 여기를 눌러주시면 "중고거래"라는 항목이 뜨는데요. 중고거래를 누르신 후 양식에 맞게 글만 써주시면 됩니다. 가급적이면 원활한 거래를 위해 판매하려는 물건의 사진을 상세하게 찍어서 올리시는 게 좋습니다. 물건에 하자가 있거나 구매자가 쉽게 이해할 수 없는 구조를 가진 물건은 특히나 그렇습니다.

 

사진을 잘 올리셨다면 판매하시는 물건에 맞게 제목을 잘 써주시고 물건 카테고리까지 선택해주세요. 그리고 원하시는 판매 가격을 정하신 후 아래에 자세한 내용을 적어주시면 판매글이 완성됩니다. 판매글을 올리시면 구매자분들께 채팅이 올 텐데요. 이때를 고려해서 조금 더 편하시려면 내용에 모든 내용을 적어주시는 게 좋습니다. 물건의 상태나 사이즈, 가격 조정이 가능한지 등 귀찮으시더라도 모든 내용을 적어주세요.

 

보통 당근마켓에서는 거리가 가까운 사람들끼리 거래를 하기 때문에 직거래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혹 차가 없거나 시간이 없어서 택배거래를 하자는 분들도 계시기는 하지만 택배거래는 사기나 파손 등의 우려가 있어서 지양하시는 게 좋습니다. 다시 돌아가서 직거래를 위해서는 약속 시간과 장소를 정해야 하는데요. 서로간의 위치를 파악해서 적당한 장소와 시간을 잡은 후 거래를 하시면 됩니다.

 

물건을 구매하는 방법

 

이번에는 구매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당근마켓 홈 화면에서 물건들을 둘러보시거나 검색을 원하시는 물건을 검색해서 찾으시는 게 우선인데요. 그렇게 해서 마음에 드는 물건이 생기셨다면 아래와 같이 따라 해 주세요.

 

당근마켓에서 물건 구매하는 법
당근마켓에서 물건 구매하는 법

해당 게시물을 눌러보시면 위에 사진이 나오고 아래에는 판매자 프로필과 매너 온도, 그리고 상세 설명이 나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판매하고 있는 물건에 대한 정보를 최대한 찾은 후에 채팅하는 게 서로에게 좋다는 것입니다. 먼저 그러기 위해서는 사진의 하단에 보시면 점이 찍혀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것은 사진이 여러 장이라는 뜻입니다. 오른쪽으로 하나씩 넘기면서 제품 사진을 확인해보세요.

 

그리고 판매자가 올린 내용까지 잘 확인하신 후에 오른쪽 아래에 있는 "채팅으로 거래하기"를 눌러서 대화를 시도해보시면 됩니다. 이후 절차는 위에서 정리한 물건을 판매하는 방법과 동일합니다.

 

당근마켓 동네인증 받기

 

 

당근마켓에서는 동네인증을 2군데까지 가능하게 되어있습니다. 처음 시작할 때 혹시나라도 못 받으신 분들이나 추가로 동네인증을 받으시려는 분들은 이 방법을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당근마켓에서 동네인증 하는 법
당근마켓 동네인증하는 법

당근마켓에서 오른쪽 아래를 보시면 "나의 당근"이라는 탭이 있는데요. 여기를 눌러보시면 "동네 인증하기"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이걸 눌러서 현재 인증하시려는 동네가 맞다면 "동네 인증 완료하기"를 눌러주시면 끝납니다. 정말 쉽지 않나요? 하지만 한 번씩 기간이 오래되면 당근에서 자체적으로 동네인증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회사나 어떤 사유든 2군데의 동네를 인증받아서 활동하시는 분들은 주기적으로 동네 인증을 받아주시면 되겠습니다.

 

당근마켓 이용 시 알면 좋은 간단한 팁들

 

거래를 진행하기 전

 

당근마켓은 사업자가 고객에게 물건을 파는 곳이 아니라 사람과 사람 간의 거래가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소비자가 왕이라는 인식 때문인지, 간혹 구매자분들 중 기분 나쁜 행동을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요. 당근마켓에서는 기분이 나쁘다면, 판매자 입장에서도 거래를 안 하면 그만입니다. 그만큼 서로 간의 존중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위에서 구매를 진행하기 전에 사진과 상세 내용을 잘 읽어보신 후 채팅을 해보시라고 권해드렸는데요. 판매자의 입장에서는 많은 채팅이 오거나 다른 물건과 채팅이 겹치는 일들도 종종 생깁니다. 그러다 보니 상세 내용이나 사진에 자세한 내용을 다 적어놨음에도 똑같은 질문을 하는 분들이 있으면 서로 간에 감정이 상할 일도 생길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하셔서 깔끔한 거래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팁으로는 구매자든 판매자든 상대방의 매너 온도를 확인하신 후 거래를 결정하시는 게 좋습니다. 당근마켓은 처음 시작하면 36.5도부터 시작하게 되는데요. 간혹 34도라던지, 이상하게 낮은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과는 대화를 해보시고, 거래 여부를 잘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매너 온도는 쉽게 평판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사람들이 악의를 갖고 한 사람의 매너 온도를 이유없이 내리는 경우는 많지 않다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거래를 진행 중

 

채팅창에서 약속시간과 장소를 모두 정해놓고도 시간을 깜빡해서 상대방을 기다리게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서 당근마켓 채팅창 오른쪽 상단에 보시면 달력과 비슷한 모양의 아이콘이 있는데요. 이걸 눌러보시면 약속시간 전에 알람을 맞출 수 있습니다. 알람을 맞춰놓는다면 맞춘 시간에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에게 알람이 울리므로 약속을 깜빡할 확률이 확실히 줄어듭니다.

 

 

거래가 끝난 후

 

거래가 무사히 끝났다면 서로 후기를 남길 수 있는데요. 이때 남긴 후기가 서로에게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나쁘지 않은 거래였다면 좋은 후기를 남겨주시면 좋습니다. 잘 모르시는 분들은 거래가 끝나고 기다려보시면 상대 쪽에서 먼저 후기를 남겼다고 알림이 뜹니다. 그때 마찬가지로 후기를 남겨주시면 좋겠습니다.

 

 

키워드 알림 설정하는 법

 

키워드 알림이란, 예를 들어 맥북을 중고로 구매하려고 하는데 현재 괜찮은 물건이 없을 때 "맥북"이라는 키워드로 알림을 설정해 놓으시면 추후에 "맥북"이 들어간 제목의 게시물이 올라올 때 알림으로 알려주는 기능입니다. 실제로 중고거래는 인기가 많은 제품일수록 빨리 연락하는 게 중요하기 때문에, 필요한 물건이 있으시다면 꼭 설정해놓는 게 좋습니다.

 

당근마켓에서 키워드 알림 설정하는 법
당근마켓 키워드 알림 설정하는 법

아까 동네 인증받을 때와 마찬가지로 홈 화면에서 오른쪽 하단에 있는 "나의 당근"에 가보시면 "키워드 알림"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눌러보시면 이렇게 키워드를 설정하실 수 있는데요. 최대 30개까지 등록이 가능하지만, 너무 많이 등록해 놓으시면 쉴 새 없이 울리는 알림 때문에 고통받으실 수도 있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당근마켓을 이용하는 방법과 도움이 될 만한 간단한 팁들을 정리해봤습니다. 솔직히 말씀드리고 싶은 부분들이 훨씬 더 많지만, 이제 시작하시는 분들에게는 이 정도면 거래하시는 데 문제가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직거래로 물건을 거래하는 만큼, 가급적이면 선입금보다 만나서 주고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 이 부분은 선입금 사기라는 게 있기 때문인데요. 나중에 기회가 되면 따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타트체리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복용법, 칼로리, 불면증 극복까지!

타트체리가 우리나라에서 인기를 끌기 시작한 것은 불과 몇 년 사이입니다. 그래서 타트체리를 아직도 제대로 모르는 분들이 많은데요. 타트체리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단 맛의 체리가 아닌,

pubi.tistory.com

 

 

 

중앙일보 오늘의 운세 무료로 확인하고 하루 시작하세요!

옛날에는 많은 사람들이 신문으로 소식을 접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신문에 실려있는 오늘의 운세를 매일 볼 수 있었습니다. 운세 같은 것을 평소에 믿지 않는 분들이라도 매일 보는 신문에 있

pubi.tistory.com

반응형
댓글